스카이팀과 대한항공 마일리지 쌓기
안녕하세요.
오늘은 해외 여행 시 이용하는 항공사의 국제 항공 동맹인 스타얼라이언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비행기를 탈 때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"마일리지"입니다. 이 마일리지를 효율적으로 적립할 수 있는 것이 국제항공 동맹을 이용하는 것이며, 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우리나라 항공사 중 "대한항공"은 스카이팀 소속입니다. 대한항공 국내/국제선을 이용하면 마일리지가 적립이 되고 이 마일리지를 사용해 좌석 업그레이드나 일부 호텔도 마일리지로 예약할수 있습니다. 하지만 사람이라는게 항상 비싼 대한항공만 이용할 수는 없죠... 그래서 다른 항공사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 이럴 때 다른 항공사가 스카이팀 소속이라면 그 마일리지를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! 물론 항공사에 따라 100% 되는 곳도 있고 일부만 인정되는 곳도 있습니다.
스카이팀은 무엇인가? 간단히 얘기하자면 전세계 항공사들이 노선 경쟁을 하다보면 쓸데없는 낭비를 하게 되고 이는 본인들의 경쟁력 저하를 낳게 한다는 것을 피하기 위해 동맹/제휴 를 맺어 운항을 하기 위해 결성된 단체입니다. 스카이팀에는 "대한항공" 이 가입되어 있으며, 간단한 장단점 및 소속 항공사 알아보겠습니다.
장점
-
승객에게는 알파와 오메가인 마일리지 적립 제도.
-
다양한 운항 경로. 게다가 항공동맹끼리는 한 티켓에 끊은 여정이 아니더라도 인터라인이 잘 된다.
-
기업에게도 불필요한 비용 감소.
-
어느 동맹이든지 일단 소속 돼 있다는 건 재정적으로나 안정성으로나 상당히 인정 받고 있는다는 뜻. 항공사의 공신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.
-
항공사들은 규모의 경제를 활용할 수 있고 가격 담합을 통해 요구가 낮은 취항지에서도 이윤을 남길 수 있다.
-
보기엔 서로 담합만 하는것같지만 은근히 경쟁을 유도할수도 있는 체제라 잘만 이용하면 경쟁을 유도할수도 있다.
단점
-
두 지점간의 항로에 여러 항공사가 경쟁하고 있다면 당연히 더 자주 뜨겠지만, 서로 동맹을 맺게 되면 코드쉐어로 대충 퉁치는 경우가 많아 실 운항 편수가 줄어든다.
-
같은 이유로 항공사들이 서로간에 동맹을 통해 미리 조율한다면 서비스의 품질이 낮아질 가능성도 있다.
-
경쟁 구조를 망칠 수 있다.
-
독점을 가능하게 만들수도 있다.
-
약탈가격 (남들보다 가격을 더 낮추어 마켓에 새로운 경쟁사가 생기는것을 막는것)을 행할수도 있다.
-
항공권 가격이 뛸 가능성도 있다.
소속 항공사
항공사 | IATA 코드 | 국적 |
대한항공 | KE | 대한민국 |
아에로멕시코 | AM | 멕시코 |
델타 항공 | DL | 미국 |
에어프랑스 | AF | 프랑스 |
체코항공 | OK | 체코 |
알리탈리아 항공 | AZ | 이탈리아 |
KLM 네덜란드 항공 | KL | 네덜란드 |
아에로플로트 러시안 항공 | SU | 러시아 |
에어 에우로파(유로파) | UX | 스페인 |
케냐항공 | KQ | 케냐 |
타롬항공 | RO | 루마니아 |
베트남항공 | VN | 베트남 |
중국동방항공 | MU | 중국 |
상하이항공 | FM | 중국 |
중화항공 | CI | 중국 |
샤먼 항공(Xiamen Air) | MF | 중국 |
사우디아 항공 | SV | 사우디아라비아 |
MEA 중동항공 | ME | 레바논 |
아르헨티나 항공 | AR | 아르헨티나 |
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 |
GA |
인도네시아 |
저 같은 경우 지난 3월에 가족 여행으로 발리를 갔었는데, 발리의 경우 대한항공과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 그리고 "중국동방항공" 이 운행을 하고 있었습니다. 대한항공과 가루다는 직항이지만 가격이 상당히 쎄서(1인에 70만원정도) 고민을 하던 중 중국동방항공의 인천->상하이->발리 이렇게 가는 방법으로 티켓을 끊으니 1인에 무려 34만원이라는 획기적인 세이브가 발생했습니다. 물론 출발하는 날 상하이에서 4시간 대기를 해야 했지만 나름 재미 있었어요. 여행 이야기는 다음에 더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.
제가 예를 든 것 처럼 발리를 갈 때 중국동방항공을 이용했는데 다음 글에서는 어떻게 대한항공에 마일리지를 쌓는지 알아보겠습니다.월